공부합시다

프리젠테이션 기법

teencolor 2008. 2. 5. 16:59
청중의 마음을 사로 잡을 수 있는 프리젠테이션 기법
 
1.프리젠트의 마음은 청중의 마음.

1-1.  청중의 어색함을 없애고 분위기 살리기.
   - 상황에 따라 특별한 연출,

1-2 프리젠터의 태도와 청중의 듣는 태도는 직결된다.
 -  청중의 모습이 프리젠터가 원하는 모습이 아니라면  자신의 모습을 바꿔야.

1-3 프리젠터에게 하는 충고, (제시 잭슨)

 -  두려워 하고 있다는 사실을 부인하지 말고 긍정적으로 받아드려라.
 -  무대 뒤에나 복도에서 5분간 걸어라.
 -  떨림이 계속되면 앉은 자세를 바꾸어라.
 -  차례를 기다릴 때에는 간단한 운동을 하라.
 -  추을 때는 따뜻한 외투를 입는 것을 상상하라.
 -  프리젠테이션 하기전에 턱운도을 서너번 하라.
 -  새로운 것이 없는 오래된 것으로 심 호흡을 하라.

1-4. 명확한 메시지 전달을 위하여.
  - 쉬운 단어 사용.
  - 특수 단어 사용 절제
  - 불필요한 단어 삭제.

* 짧은 문장.
 - 알고 있는 사실을 새로운 사실로 전개.
 - 제한된 요소를 소개.
 - 전이를 시켜주는 문자의 사용.
 - 불필요 한 상세한 정보는 생략.
 - 시간의 흐름에 맞추어 이야기 전개.
 
 1-5. 프리젠테이션을 기억하기 쉽게 하는 방법
 - 매 다섯문장을 말한 후, 질문하라.
 - 긴문장을 삼가라.
 - 불필요한 단어는 빼라.
 - 연설로만 하지말고 질문을
 - 이야기해 줄만한 것있으면 남의 말을 인용하지 말라.
 - '그리고', '하지만', '그러나' 등의 말들은 문장 중간에 자주 사용하고 싶다면 문장 맨 끝에 사용하라.
   '내말이 무슨 말인지 아시죠?'등의 말은 하지말고 계속 진행하라.
 -생각을 정리하고 청중을 늘 생각하라.
 - 웃어라.
 
 1-6 프리젠테이션의 핵심 요소
 - 여러분이 하는 말들이 곧 여러분의 의견임을 명심
 - 그 자신에게 어떻게 들리는 지 중요하지 않다. 청중에게 어떻게 들리는 지가 중요,
 -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라.
 - 청중을 응시라라.
 - 그들의 입장에서 생각,
 - 분명하고 큰 목소리로
 - 확신을 가지고 말하라.
 - 자진의 기준에 따라 조절해 말하라.
 - 논리적으로 말하라.
 -정확한 용어를 사용하라.
 

2. 리듬감있는 유머의 사용.

2-1 유머의 역할과 중요성,
* 기억의 효과.
 - 충실한 내용의 뒷받침이 필수.
 - 프리젠테이션의 일부, 목적 달성의 수단 (지나친 유머는 실패의 요인).
 - 설득력과 주제에 대한 호감.
 - 군중 심리 이용.
 - 프리젠테이션의 속도나 톤을 조절하게 한다.
 - 서로에게 자신감을 준다.
 - 유머가 실패하면 정반대의 결과.
 - 실패한 유머는 의심과 혐오감을 준다.

2-2 일반적 규칙
 - 유머는 혼자 전달 할 수 있어야
 - 고상한 유머 - humor, wit
 - 새롭고, 신선하고 ,예측하지 못한것이어야 한다. ( 反展이 있어야)
 - 프리젠테이션의 의도나 목적, 내용과 연관이 되어야 한다.
 - 짧아야 한다.
 - 유머를 전하면서 자신이 얼마나 유머감각이 있은 사람인지 , 스스로를 대견하게 느끼고 있다는 것이 청중에게 전달되어서는 안 된다.
 -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유머를 전하기 전에 프리전터가 미리 웃지 말아야 한다.

3. 돋보이는 임기 응변

3.-1 예측하지 못하는 상황.
 -  완벽한 준비에도 예측하지 못한 사고는 언제나  일어 날 수 있다.
 -  완벽한 준비보다는 충분한 준비로 돌발상황에 여유 있게 대처하라.
 - 사건을 여러가지 관점에서 보라.
 - 청중을 우선으로 생각하며 일을 처리하라.
 - 웃을 수 있는 요소를 찾아라.

3-2. 위기 대처 요령
  1. 당황하지 말라.
 - 안정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
 - 인격이 들어 날 수 있다.
 - 청중이 주시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라.

 2.빨리 차선의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 휴식시간 활용
 - 융통성을 가지고 해결한다.
 - 위신을  지키고 예의를 바르게 행동한다.
 - 전화 위복의 기회로,

4. Q&A

4-1 질의 응답의 시기와 상황
 - 언제 질문을 받을 것인가?
  (소규모의 내용은 그때 그때 질문을 받아도 된다.)
 - 어떻게 준비를 할 것인가?
  (예상 질문을 준비. 중간 질문의 메모 필요)
4-2 프리젠터의 태도와 마음가지.
 - 질문을 잘 들어야
 - 질문을 들으면서 질문의 의도를 알아야
 - 답을 하기전에 질문에 대해 칭찬을 해 주는 것이 좋다. 우문현답
 - 답을 하여야 한다.
4-3 답변시 유의 사항.
 - 너무 방어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아야 한다.
 - 지나치게 성급하게 답하야 한다.
 - 질문을 잊어버리지 않아야 한다. 동문서답을 하지 말아야

* 반대의견을 받았을 때
 - 일리 있는 이야기라고 일단 인정해 주어야
 - 격앙된 감정을 완화시켜 주어야 한다.
   (다른 사람 질문을 유도 할 수도)

4-4 질문이 전혀없다.
 - 프리젠테이션이 너무 길어서 청중은 프리젠테이션이 끝나기만 기다리고 있을 때.
   (한국적인 분위기도 있을 수 있음, 그 경우 제외)
 - 프리젠테이션 도중 가장 예민한 주제를 잘못 취급하여 이미 청중의 마음이 돌아섰을 때.
 - 처음부터 진지하게 무엇을 들어 보고자 하는 의도가 없을 때.
 - 프리젠테이션 내용이 청중에게 제대로 전달 되지 않았을 때.
 - 프리젠테이션 도중 흥미를 잃었을 때

5. 효과적인 시각자료
 

1.       효과적인 시각자료.

      시각83%  청각. 11%, 후각. 3.4% 촉각, 1.5%, 미각 1%

 

* 시각언어의 일반 규칙.

1.  폰트사이즈는 24폰트 기준

2.  좌측정렬은 가장 일반적이고 이상적인 글

3.  우측정렬은 텍스트의 양이 적거나 특별히 주의를 요할 때.

4.  시청각자료에서 마침표는 사용안한다.

5.  고딕체는 삐침이 없는 글체 사용,

 

* 그래프..

1.       원그래프-부분과 전체 비율

2.       막대-값이나 양을 비교

3.       - 시간경과와 따른 추세

4.       그림-삽화나 도형이용

5.       지도 또는 영역- 지리학적인 이해.

 

  * 조직도 다이아그램

 

1.       조직의 부분 편성, 조직의 상호관계. 책임과 권한의 분담. 지휘명령체계

2.       주기형 다이어그램.. 반복되는 주기가 있는 과정 표현.

3.       방사형 다이어그램.. 중심내용과 세부 내용과의 전체적인 관계 ,가운데 부분이 중심이 들어가게 한다.

4.       피라미드형,, 하부구조에 기초한 관계 또는 단계

5.       벤형 다이아 프렘,, 각기 다른 요소와 요소간의 중복된 영역을 표시

6.       과녁형 다이아 그램어떠한 개념의 영역을 확대 또는 축소의 개념으로

 

 출처: 대학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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